나폴레온 힐은 부자학의 창시자라고도 불리며 수많은 부자들의 멘토였고, 지금도 그의 책은 전세계 수많은 부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52가지 부의 시크릿 공식이라는 부제처럼, 나폴레온 힐이 밝혀낸 부의 법칙을 52주 동안 한 주에 하나씩 곱씹을 수 있도록 은 책이다.
총 4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각 목표와 사람, 습관과 감사의 키워드를 가지고 부의 법칙을 말한다.
책을 읽으며 느낀점과 인상깊은 구절을 나눠본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은 말과 행동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계획이 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목표 달성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이끌어 낸다.
할 말을 신중하게 고른다.
시간과 지출을 계획적으로 관리한다.
열린 마음으로 모든 주제와 사람에 너그러운 태도를 보인다.
실패하는 사람의 특징
명확한 목표가 없고 모든 성공은 운이라 믿는다.
타인의 결점을 찾고 굳이 자신의 비판적인 태도를 드러낸다.
말부터 하고 생각은 나중에 한다.
적의를 불러일으키는 말을 한다.
시간과 돈을 마구 써버린다.
속이 좁고, 우호적인 협력의 기회를 놓쳐버린다.
성공을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이는 정적이거나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동적이고 능동적인 것이다. 인내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묵묵히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운명을 이끌어가는 긍정적인 힘으로, 자신과 목표 사이에서 오는 약간의 문제들을 너그럽게 수용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잠재의식에는 무한한 능력이 있고 잠재의식에 말하고 명령하기만 하면 요청받은 일을 언제든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잠재의식은 반복되는 생각과 말을 매우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마음먹은 대로 모든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외에도 쇼맨십, 진정성, 고난, 유연함, 열정, 유머 등 다양한 성공의 법칙들을 52개 주제에 걸쳐 유명 인물들의 예시와 함께 설명해준다.
물론 그의 책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4가지 성공 법칙도 잊지 않는다.
- 가장 원하는 것을 글로 정확히 적어라. 어떤 일이든 상황이든 이를 얻고 나면 성공하리라 생각되는 것을 적어라.
-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의 개요를 명확히 적고, 그 대가로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지 적어라.
- 명확한 목표의 구체적인 달성 기한을 정하라.
- 여기에 적은 것을 암기하고 매일 기도하듯 여러 번 반복하라. 기도가 끝날 때는 계획에 필요한 것을 얻은 데 대해 감사를 표하라.
성공 법칙이라고 마치 비밀을 말하듯 적었지만, 이 책은 비법이나 마법에 대한 글이 아니다.
52가지 부의 법칙이라고 했지만, 내 삶을 아끼고 잘 살아가는 방법에 관한 글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하면서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나 어떻게 부자가 될까라는 생각은 잘 하지 않는다.
일터에서도 책임지기 싫어 여러 일들을 회피하거나 수동적인 자세로 임하며 자신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매일매일 실패하는 것을 생각하고, 걱정하면서도 자신의 능력을 보일 생각은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 배 아파하며 운이 좋았다고만 생각한다.
결코 쉽지 않지만, 책의 법칙들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실천하며 살아갈 수 있다면,
저자가 의도했듯 한 주에 한가지 씩이라도 익힐 수 있다면, 우리를 원하는 세상은 더 많아질 것이고, 부 역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에 대한 저자의 시각을 잘 보여주는 글귀로 글을 맺는다.
그냥 일어나는 일은 없다. 누군가가 어떤 일을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의 성공도 마찬가지다.